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주차 주특기 심화 회고
    부트캠프/항해99 2022. 2. 13. 22:44
    • 기간 : 02/04 (금) ~ 02/10 (목)
    이번 주차 주제 : API 개발 & 주어진 테스트 코드를 통해 요구사항 해결
    개인 목표 : 개인과제 매운맛까지 완료하기

    이번주 내가 배운 것

    • 백앤드
      •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종합하여 요구 사항에 맞게 로직을 구현
      • 음식점 API구현
      • 주문 API를 구현하면서 조금이나마 주문 프로세스에 대해 알게 됐다.
      • 개인 공부로 SpringWebFlux를 공부
      • WebFlux를 통한 채팅서버 클론코딩

    배운점

    • 과제로 제시된 요구사항을 하나씩 해결해가며 API 로직 구현 방법에 더욱 익숙해질 수 있었다.
    • UI 없이 온전히 백앤드 서버 API 구축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 Spring의 3계층을 역할 별로 구분해서 구현하는 데 더 익숙해졌고, service 단에서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응답 DTO를 사용해서 주어진 요구사항의 응답 데이터 형식에 맞게 반환해줄 수 있었다.
    • 주어진 테스트 코드를 통해 과제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하나씩 검증하며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 주문로직을 구현해봄으로써 실무에서 진행되는 다양하고 복잡한 로직을 살짝 맛볼 수 있었다.
    • Validation 유효성 검사를 통해서 MethodArgumentValidException 에 대한 Exception 처리를 한번에 하는 로직을 구현했다.
    • List로 여러개의 요청을 받을 때 구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 일정에 맞춰서 구현할 수 있을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 팀원들과 에러 사항을 공유하고 함께 생각해봄으로써 내가 경험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 같이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 구현 후 리팩토링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효울적인 로직을 구현하기 위해 공부해야겠다.
    • 제시된 요구사항에 맞춰서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로직을 사용할지, 이 방식을 선택한 근거가 타당한지 계속 생각하면서 로직을 구현해야겠다.
    질문 내용
    • User 권한 별로 멤버변수가 달라지는데 하나의 Entity에서 관리해야할지 따로 만들어야 할지.

    → User의 권한 별 나눌 타당성이 충분하다면 테이블을 나눠도 좋을 것 같다. 역할이 분명히 구분된다면 테이블을 나눠서 관리하는 것도 괜찮다. 필드를 같이 쓰게 되면 널처리되는 값이 많아지기 때문.

     

    이번주 기술 키워드 : CORS
     

    CORS 정리

    CORS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 교차 출처 리소스 공유

    apricot-tarsal-29a.notion.site

    • 프론트와 협업하면서 CORS 정책에 대한 이슈를 무조건 맞닥드리게 된다. 잘 구현해보자.

     

    잘한점

    • 이번주 난이도가 더 헬이었다. 하지만 요구사항에 맞춰서 하나씩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던 것 같다.
    • 요구 사항에 맞춰서 코드를 어떻게 짤 지 생각을 많이 가져볼 수 있었다. 설계를 잘 해두면 실제 로직을 구현할 때 편하다.
    • 팀원들의 오류를 같이 봐주면서 해결하는 시간이 많이 있었다. 나도 날수도 있는 오류다보니 이 시간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부족했던 점

    • 3주 동안 같은 내용을 반복하다보니 살짝 루즈해졌다. 슬럼프가 찾아온듯... 과제도 어렵고 할 것도 많지만 웬지 하고 싶지 않은 기분이 들었던 한 주였다.. 정신차리고 다시 열심히 해야겠다!!
    • 극강의 매운맛은 구현하지 못했다.. 집중해서 해야겠다.
    • 시간 계획을 꾸준히 실천해야겠다. 전체적으로 루즈한 한 주가 됐다 ㅜㅜ

     

    보완 / 발전하고 싶은 점

    • 이제 프론트와 협업을 진행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인 것 같다. 서로의 접점을 빠르게 찾고 즐거운 마음으로 성장하면 좋을 것 같다.

    '부트캠프 > 항해99' 카테고리의 다른 글

    8~9주차 실전 프로젝트 중간 회고  (0) 2022.03.13
    6주차 미니프로젝트 회고  (0) 2022.02.21
    4주차 주특기 숙련 회고  (0) 2022.02.05
    3주차 주특기 기초 회고  (0) 2022.01.30
    2주차 프로젝트 회고  (0) 2022.01.23

    댓글

Designed by Tistory.